목차
4. 해외는 어떻게 하나: 무임승차 또는 교통비 지원의 글로벌 사례
5. 부담 완화와 대중교통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방안

1. 무임승차 + 요금 인상, 왜?
- 2025년 6월 28일부터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이 1,400원에서 1,550원으로 150원 인상됨.
- 서울교통공사의 누적 적자가 약 19조 원에 달하는 등 재정 압박이 크고, 인건비·에너지비 상승도 요금 인상을 부추긴 배경임.
- 무임승차 제도(65세 이상 고령자, 유공자, 장애인 등)는 인상 전에도 논란이 있었고, 지금은 고령화가 빠른 만큼 무임 승객 비율이 늘어나는 추세임.
👉 TV조선: [따져보니] 지하철 요금 인상··· 노인 무임승차 논란
[따져보니] 지하철 요금 인상…노인 무임 승차 논란
[따져보니] 지하철 요금 인상…노인 무임 승차 논란[앵커]6월 말부터 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또 오릅니다. 요금은 오르는데 무임승차 제도는 그대로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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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시민 부담과 여론의 향배
- 국민 여론 조사에서는 요금 인상에 대해 56.1%가 반대함. 가장 높은 반대 이유는 '서민 부담 가중'임.
- 특히 출퇴근 시간대, 대중교통 의존도가 높은 저소득층의 부담 증가 우려 있음.
- 노인 무임승차를 유지하되 대상 연령 상향 조정 또는 무임승차 시간대 제한 등의 개선안이 여러 정치권과 사회단체에서 제안됨.
👉 뉴스토마토: 국민 56.1% "국민 서울 지하철 요금 인상 반대"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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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21일 서울 용산구 서울역 개찰구에서 시민들이 지하철 개찰구를 지나고 있다. (사진=뉴시스) [뉴스토마토 안정훈 기자] 서울지하철 기본요금이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인상될 전망인 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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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지표로 살펴본 서울교통공사의 현실
| 항목 | 최근 내용/수치 | 함의 |
| 누적 적자 규모 | 약 19조 원 | 요금 인상 압박의 근거 중 하나 |
| 무임승차 비율(65세 이상 고령자) | 전체 승차인원의 약 14.6% | 무료 승차자 증가 → 운영 수입 손실 증가 |
| 기본요금 인상 폭 | 150원 (약 10.7% 상승) | 물가 상승과 함께 대중교통비 체감 부담 커짐 |
4. 해외는 어떻게 하나: 무임승차 또는 교통비 지원의 글로벌 사례
- 영국 런던: 고령자, 장애인 등을 위한 교통카드 제도가 있음. 전체 무임승차보다는 특정 시간대/소득 기준에 따라 할인 또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방식이 많음.
- 일본: 많은 도시에서 노인 교통 이용 할인 제도를 운용하되, 완전 무료보다는 출퇴근 시간 제외, 대중교통 할인권 또는 카드 형태 사용.
- 유럽 일부 국가는 대종교통비 인상 시 시민 세금 또는 복지 예산 중 일부를 교통 바우처 또는 할인 보조금 형식으로 지원함.
5. 부담 완화와 대중교통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방안
1. 무임승차 연령 상향 또는 소득 기반 선별
- 현재 65세 이상 기준을 조정하거나, 일정 소득 이하 고령자만 무임승차 혜택을 유지
2. 시간대 제한 및 제외 구간 설정
- 혼잡 시간대(예: 출퇴근 시간) 무임 승차 제외 도는 할인 전환
3. 교통 바우처 또는 환급 제도 도입
- 교통비 지출이 많은 시민에게 일정 비율 환급해 주는 시스템 도입
4. 공공재원 확보 및 효율성 증대
- 서울교통공사의 경영 개선, 비용 절감, 기술 도입으로 운영 효율화
- 에너지비/유류비 보조 또는 보조금으로 안정성 확보
5. 여론 수렴 + 투명한 정보 공개
- 요금 인상 전에 시뮬레이션 결과 공개, 시민 의견 조사 실시
- 무임승차로 인한 비용/혜택 구조 명확히 공개해 정책 선택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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